장삼각: 중소복 기업의 이윤이 5% 로 떨어졌다
지난 4월 초 상해는 오랜만에 연양천을 맞이해 이직 수속을 마치고 일년 동안 상하이 만상 상복에 유한 회사를 떠났을 때 두 다리는 늪에 푹 빠진 것처럼 무겁다.
그에게서 석연할 수 없는 느낌을 주는 것은 이 회사의 대규모 사퇴 사건이다.
작년 말부터 이 의류 기업은 ‘ 일도절절 ’ 방식을 채택하여 공장장 하까지 직장 노동자들이 100호에 육박하여 사퇴를 거듭하며 회사의 해석은 “ 경영이 좋지 않아 휴업에 직면하고 있다 ” 고 설명했다.
모든 것은 개인적인 사건이 아니다.
원자재 상승과 위안화 평가절상을 앞두고 이 기업이 휴업과 도산의 풍조가 빠르게 장삼각 지역에 번지고 있다.
위기가 이어지다
샤오리가 속한 이 의류 기업은 상하이 송강구 구정진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일에는 주로 의류 수출 무역에 종사하고 있으며, 수출 대상은 미국, 벨기에 남아프리카 등 국가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기업의 생활은 매우 촉촉하게 지냈고, 전환은 지난해부터 출범, 환율의 변환과 원자재의 급등으로 이 기업의 대규모 손실을 벌였다.
적자를 만난 뒤 이 기업은 상대적으로 조정을 해'만장'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주로 감원을 통해 자금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이번 감원은 지난해 말부터 계속 끊이지 않고, 공장장의 직급도 있고, 잘린 직원은 수월간 체불됐다.
현재 상하이에서 만상복식 같은 중소기업이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연구했던 상하이 정부 내부 인사가 기자들에게 현재 상하이 중소공업의 이윤이 거대한 도박을 일으키고 있으며 연구과정에서 기업들이 자금 문제를 해결하고 폐업하는 것을 발견하고, 대부분의 의류 기업의 이윤은 5% 이하로 하락했다. 이는 중소기업에게 위험한 신호일 것이다.
이 전문가는 걱정 없이 말했다.
상하이 천리 밖의 온주에서도'한파'를 겪기 시작했다.
이곳의 중소기업은 일찍이 온주 민영경제에서 가장 생명력이 풍부한 부분이었으며, 균요그룹, 드니드 등 대형 기업들은 모두 가정식 작업장에서 시작된 후 큰 의미에서 온주의 중소기업은 줄곧 ‘ 거인 ’ 성장의 부화기였다.
온주시 중소기업의 촉진회 자료에 따르면 현재 온주에서는 30여 만여 명의 중소기업이 중소기업이 중소기업에 가까운 20% 에 가까운 기업이 파업이나 도산을 직면하고 있다.
온주시 공상부 측에서 발표한 한 데이터는 지난해에만 마케팅된 기업이 3579가구로, 위기가 가중됨에 따라 이 숫자가 빠르게 커지고 있다.
그리고 의상, 신발, 전자 등 전통적인 노동 밀집형 기업이 대량 관절 외에 현재 온주의 특색 경공업 산업도 위기가 벌어지고 있다.
온주시 중소기업 촉진회 회장은 최근 가장 바쁜 사람이 됐다. 그는 매일 각종 중소기업 사이의 연구 문제를 오가며 이 정보들을 정부 기관에 반영했다. "올해 온주 중소기업이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이 기업들이 생사 전환의 사거리 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주더문은 기자에게 말했다.
링크 변환
온주시 공상부는 지난 1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이 시의 새로운 내자 업체 (분계기관) 10046가구를 설치했으나 온주시 공상부처는 1차 중소기업의 생명주기 보고서를 발표해 최근 반수 중소기업'생존 '기간이 4년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전에는 중소기업이 배가 작았는데 지금은 배가 작아서 오히려 풍랑을 견딜 수 없었다."
주더문설.
주더문은 현재 온주 중소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누차 상승하는 원자재 가격이라고 소개했다.
기자에 따르면 지난 1년 중 온주의 라이터 업체는 80% 를 넘어섰고, 이 중 주요 문제는 지난해 라이터 원재료 아연, 니켈, 니켈, 구리 등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었고, 원래 구리는 2만 원, 지금은 7만여 위안, 아연도 원래의 8000여 위안에서 4만 위안 가까이 올랐다.
절강의 장난감 업체도 곤경에 처해 절반 가까운 기업이 적자를 겪고 있다.
항저우 한 장난감 업체 사장은 기자에게 불평을 하고 있으며 현재 각종 원자재는 강재, 석유 제품 PVC 등 올해 모두 대폭 상승했으며, 그 중 장난감 충전물 한 근에 100%, 강재도 30% 이상 올랐다. 장난감 업계의 이윤은 이미 최저로 눌렸다.
그 중 관건은 원자재 값이 오르긴 했지만 단말기 제품의 가격이 계속 오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의 문제는 많은 기업이 가격을 올리지 않는 것은 죽음을 기다리는 것이고, 값이 더 빨리 오르고, 원래는 온주의 기업이 취한 저렴한 가격, 저비용의 경쟁 계획은 완전히 실효가 되었고, 실력이 없는 작은 공장들이 큰 공장에 의해 먹혀 버리면 자연히 생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주더문은 기자에게 말했다.
이런 영향도 산업 사슬의 상류로 은현되기 시작했고, 절강은 장난감으로 원자재 제공을 위한 회사 생활도 좋지 않다. "올해 들어 우리의 출하량은 작년 동기 대비 5할가량 하락한 것은 전대미문의 일이다"고 말했다.
이 회사 시장부 책임자는 기자에게 말했다.
장삼각 제조업은 원자재 상승의 위기뿐만 아니라 노동력 원가 상승의 압력을 받고 있으며 올해 ‘노동계약법 ’의 출범은 기업에 새로운 도전을 선사했다.
나이크, 아디다스 등 여러 브랜드를 위해 대리공했던 절강모 의류 업체 관계자는 기자에게 의류 기업의 특징은 노동밀집형이기 때문에 노동력 원가가 총 원가 60% 이상을 차지했다. "노동력 원가 지금 대규모 상승, 우리의 해외 주문은 이미 6퍼센트 유실됐다"고 말했다.
온주시 중소기업의 촉진회에 따르면 노동계약법이 출범한 이후 기업의 원가가 20% 증가했다.
원자재, 노동력 원가 등을 제외하고는 해외 시장을 위주로 하는 온주기업들에게는 위안화 절상 역시 많은 기업에 영향을 미쳤다.
script src =>
- 관련 읽기
- 터뜨릴 거야. | 明远杯·国际家居纺织品创意设计大赛颁奖典礼成功举办
- 겉감 | 카드를 빼앗다‘쌍십일’이 곧 다가오니 방직 시장이 이상하게 뛰어든다!"주문 조수"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습니까?
- 시세 분석 | 성수기 종말, 올해의 방직 시세가 약세가 계속되며 후속은 어떻게 이어질 것인가?
- 설비 조립 | 2019년 중국 방직 기계 산업 시장 현황 및 발전 추세 분석
- 겉감 | 상태방직(01382.HK): 이사국 회의가 중기 실적을 심의할 것이다.
- 겉감 | 신향 은 개구 에서 녹색 방직 의류 산업 최고봉 포럼 을 개최한다
- 겉감 | 방직과 공업의 동기 대비 속도를 높여 이 업계는 주목할 만하다
- 겉감 | 연발 주식 (02394): 연발 집단 해제 및 재질압 3500만 주
- 겉감 | *ST 캐리 (02072): 법원 재판 허가 호명 취소 계약 분쟁 철회 회사 기소
- 겉감 | 상산 북명 (00158):